내일을 위한 오늘

[issue#5] 구글인앱결제로 인상된 콘텐츠 이용료를 대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 본문

이슈 라이프

[issue#5] 구글인앱결제로 인상된 콘텐츠 이용료를 대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

안경쓴루피 2022. 6. 22. 23:25
반응형

2022년 6월 1일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들을 대상으로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. 

먼저, 구글의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.

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 중에는 결제가 필요한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. 각종 교육 앱부터 운동, 음악, 전자책에 이르기까지, 정말 다양합니다. 하지만 아무래도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게임이겠죠.

이러한 앱의 결제 페이지에 들어가보면, 앱 자체에서도 결제가 가능하지만, 간혹 홈페이지 상의 결제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링크도 보입니다. 이것을 '아웃링크' 라고 하는데요. 네, 대부분 그러한 링크가 있었습니다. 

그런데 구글이 이러한 '아웃링크'를 금지하고 앱 내에서의 결제만 가능하도록 한 정책이 바로 지금까지 이슈가 되고 있는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인 거죠. 

기존 소비자 입장에서는 괜히 불똥이 튀어 '앗 뜨거' 할 상황이 되었습니다. 구글과 개발업체간의 수수료 인상은 곧 소비자 가격의 인상을 의미하는 것이니까요. 개발업체 입장에서도 난감한 상황이 되었구요. 

아니 그런데요, 이걸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니..
소비자 입장에서는 결제 가능한 또 다른 루트가 있었습니다.

바로 웹사이트에서의 결제입니다. 

뉴스에서 하도 난리를 쳐대니, 마치 인앱결제 이외의 결제 수단은 완전히 막아버리는 것처럼 오해할 수도 있는데,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. 인앱결제 가격이 올랐나요? 그럼 그 앱의 웹사이트로 들어가보세요. 인상 전의 가격으로 여전히 사용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. 

혹시 사용하시는 앱은 그렇지 않다고요? 그럼 뭐, 할 수 없는거죠. 앱 개발사가 결정하는 거니까요. 

하지만, 왠만한 앱은 웹사이트에서도 앱상에서도 모두 결제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괜히 비싼 인앱결제로만 결제하지 마시고 꼭 웹사이트를 찾아서 슬기롭게 결제하시길 바랍니다.

이상으로 구글인앱결제로 인상된 콘텐츠 이용료를 대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.

 

구글인앱결제를 대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
구글인앱결제를 대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

 

 

 

 

반응형
0 Comments
댓글쓰기 폼